JAVA

[Java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과 Java의 주요 개념

dev.trams 2023. 7. 2. 16: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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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전 포스팅에서는 Java의 배열, 클래스, 메서드, 예외 처리에 대해 알아보았습니다. 이번 포스팅에서는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(OOP)의 개념과 Java에서의 주요 개념에 대해 자세히 살펴보도록 하겠습니다.

1.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(OOP):
   - OOP는 프로그래밍 패러다임 중 하나로, 코드를 객체들의 집합으로 구성하는 방법입니다.
   - 객체는 데이터와 그 데이터를 처리하는 메서드로 구성되며, 객체 간의 상호작용을 통해 프로그램이 동작합니다.
   - OOP의 주요 개념에는 캡슐화, 상속, 다형성, 추상화 등이 있습니다.

2. 클래스와 객체:
   - 클래스는 객체를 생성하기 위한 템플릿 또는 청사진으로, 객체의 속성과 동작을 정의합니다.
   - 객체는 클래스의 인스턴스로, 실제로 메모리에 할당되고 사용됩니다.
   - 객체는 클래스의 멤버 변수와 메서드를 통해 데이터를 저장하고 처리합니다.

3. 상속:
   - 상속은 기존 클래스를 확장하여 새로운 클래스를 만드는 개념입니다.
   - 부모 클래스(상위 클래스)의 특성과 동작을 자식 클래스(하위 클래스)가 상속받아 사용할 수 있습니다.
   - 상속은 코드의 재사용성과 확장성을 높여줍니다.

4. 다형성:
   - 다형성은 객체가 여러 가지 타입을 가질 수 있는 특성입니다.
   - 부모 클래스의 참조 변수를 사용하여 여러 종류의 자식 클래스 객체를 참조할 수 있습니다.
   - 다형성은 유연한 코드 작성과 객체 간의 상호교환성을 제공합니다.

5. 추상화:
   - 추상화는 복잡한 시스템을 단순화하여 필요한 부분만 표현하는 개념입니다.
   - 추상화는 클래스의 속성과 동작을 정의하는 과정으로, 객체의 핵심 기능에 집중할 수 있게 합니다.
   - 추상 클래스와 인터페이스를 통해 추상화 개념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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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과 Java에서의 주요 개념에 대해 알아보았습니다. 다음 포스팅에서는 실제 예제 코드를 통해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의 장점과 실전 활용 방법을 다루어보도록 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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